본문 바로가기
시스템운영

[ Mac ] 맥 OS 에서 root 계정 관리 하기

by 보이드메인 2016. 1. 5.

맥 OS 에서 root 계정 관리 하기

1.

맥 OS X을 새 하드 디스크에 설치했다면, 루트 계정이 안 만들어져 있습니다.

따라서 맥 오에스 텐 안에서 터미널 열어서

$ 프롬프트 상태에서 su 명령을 내려도 암호가 맞을 리가 없으므로 su 명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이럴 때는 재부팅할 필요 없이, 응용 프로그램 안에 있는 터미널을 실행하여, $ 프롬프트 상태에서

sudo -s <엔터>

자신의 계정 암호<엔터> (이때 계정이 관리자 등급 계정이어야 함)

그러면 # 프롬프트로 바뀝니다. 여기서

passwd root<엔터>

root 계정에 사용할 암호를 입력하고 <엔터> 확인을 위해서 한번 더 같은 암호 넣고 <엔터>

이제부터는 터미널에서 su 명령을 사용할 수 있죠.

2.

다음은 이미 설정해 놓은 루트 계정 암호를 잊어버렸을 경우에 새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.

싱글 유저 모드로 부팅하기 : 맥 오에스 텐을 재시동하게 하고, 화면이 검게 변화면 command+s 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, 평소에 기본적으로 시동되는 멀티 유저 모드가 아닌 싱글 유저 모드로 부팅됩니다.

검은 바탕에 흰 글씨로 된 텍스트 시동 화면이 나오면서 잠시 후 프롬프트(root #_)가 나타납니다. 이때, 프롬프토 바로 윗줄에 두 가지 중요한 명령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.

/sbin/fsck -fy (filesystem consistency check and interactive repair)

/sbin/mount -uw /


첫번째 명령인 “/sbin/fsck -fy”는 다음에 설명하고, 여기서는 두번째 명령인 “/sbin/mount -uw /”를 이용하여, 루트(root, 유닉스 OS에서 최상급 운영자 ID) 계정을 암호를 설정하거나 변경하는 방법만 설명하겠습니다.

두번째로 안내되어 있는 “/sbin/mount -uw /” 명령을 그대로(빈칸까지)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.

다음으로 “passwd root”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.

그러면 루트 계정의 암호를 지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루트 계정의 암호 설정이 끝났으면, “reboot”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, 일반적인 멀티 유저 모드로 재시동을 하면 됩니다.

참고로, root 계정의 암호를 지정했으면, 일반적인 맥 오에스 텐으로 시동한 상태에서 터미널을 열어서 “su” 명령을 입력하면 암호를 묻는데, 여기서 root 계정의 암호를 입력하면, 사용자 계정으로 시동을 했더라도 루트 계정의 권한으로 터미널에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.



'시스템운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IP 설정하기  (0) 2020.03.17
[ UNIX/LINUX ] Shutdown  (0) 2016.07.12
[Linux ] samba  (0) 2016.01.05
Linux 보안일반사항  (0) 2016.01.05
[UNIX] Shared Memory 설정  (0) 2016.01.05

댓글